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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의 종류와 성과측정 총정리!

by 슈퍼키도 2023.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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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은 다양한 종류와 성과측정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온라인 마케팅의 주요 종류와 각각의 성과측정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잘 나가는 퍼포먼스 마케터 혹은 콘텐츠 마케터라면 무조건 사용하는 무료 툴 유료정보들 샅샅이 공유하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용어부터 정확하게 알아보자

1. 검색 엔진 마케팅 (Search Engine Marketing - SEM)

 

* 종류: 구글 광고, Bing 광고 등
    * 성과측정 방법:
    * 클릭 스루 비율 (Click-Through Rate - CTR)
    * 비용당 클릭 (Cost Per Click - CPC)
    * 광고 수익률 (Return on Ad Spend - ROAS)
    * 전환율 (Conversion Rate)


2. 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O)


* 종류: 웹사이트 최적화, 콘텐츠 최적화
    * 성과측정 방법:
    * 유기적 검색 트래픽
    * 키워드 랭킹
    * 사이트 트래픽 증가
    * 전환율 증가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 종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등
    * 성과측정 방법:
    * 팔로워 증가
    * 공유 및 좋아요 수
    * 소셜 미디어 광고 클릭률
    * 고객 상호작용


4. 이메일 마케팅 (Email Marketing)


* 종류: 뉴스레터, 프로모션 이메일, 자동 응답 이메일
    * 성과측정 방법:
    * 이메일 열기율 (Open Rate)
    * 링크 클릭률 (Click-Through Rate - CTR)
    * 전환율
    * 이메일 수익률


5. 콘텐츠 마케팅 (Content Marketing)


* 종류: 블로그 게시물, 비디오, 인포그래픽 등
    * 성과측정 방법:
    * 콘텐츠 공유 및 좋아요 수
    * 유기적 검색 트래픽
    * 전환율
    * 브랜드 인지도 증가


6. 비디오 마케팅 (Video Marketing)


* 종류: 유튜브, 인스타그램 비디오, 페이스북 라이브 등
    * 성과측정 방법:
    * 비디오 조회수
    * 공유 및 댓글 수
    * 전환율
    * 시청률 및 시간


7. 온라인 광고 네트워크 (Online Advertising Networks)


* 종류: 디스플레이 광고, 리타겟팅 등
    * 성과측정 방법:
    * 광고 노출 수 (Impressions)
    * 클릭률 (Click-Through Rate - CTR)
    * 전환율
    * 광고 수익률 (ROAS)

 

 

잘나가는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성과측정 툴(무료!)

온라인 마케팅 성과측정을 위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도구가 있습니다. 아래에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주요 온라인 마케팅 성과측정 도구를 나열하겠습니다:

 

  1. 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는 웹사이트의 트래픽, 유저 행동, 전환율, 트래픽 소스 및 기타 다양한 데이터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2. Google Search Console: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며,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 노출 및 성능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Google Data Studio: Google Data Studio를 사용하면 데이터 시각화와 대시보드 작성을 수행할 수 있으며, Google Analytics 및 다른 데이터 소스와 연동하여 사용자 정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Google Keyword Planner: 이 도구는 키워드 연구를 수행하고 광고 캠페인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며, Google Ads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5. Google Trends: Google Trends는 특정 키워드 및 주제의 검색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로,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6. Facebook Insights: 페이스북 페이지 및 그룹의 성과를 측정하는 도구로, 페이지 좋아요 수, 게시물 상호작용 및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Twitter Analytics: 트위터 계정의 성과를 측정하고, 트윗 상호작용, 팔로워 증가 및 트래픽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Instagram Insights: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사용자를 위한 도구로, 팔로워와 게시물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9. Mailchimp: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무료 도구로, 이메일 열기율, 클릭률 및 전송 효과를 측정합니다.
  10. Buffer: 소셜 미디어 관리 툴인 Buffer는 게시물 예약 및 성과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11. Hootsuite: Hootsuite는 소셜 미디어 계정 관리와 성과 분석을 위한 도구로, 기본 무료 계정도 제공합니다.
  12. Bitly: URL 단축 서비스인 Bitly는 링크 클릭률을 추적하고, 링크의 성과를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국 디지털 마케터로서 좋은 성과를 내려면

위에 알려드린 도구들은 무료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 및 개인비즈니스들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디지털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전략을 학습해야 합니다. 다양한 분석 툴을 통해 데이터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야 해요. 마지막으로, SEO 최적화에 대해 꾸준히 학습하고 변화하는 알고리즘을 꾸준히 파악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2023.10.13 - [분류 전체보기] - Google 키워드 최적화 SERP 들어봤니

 

Google 키워드 최적화 SERP 들어봤니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블로그 노출을 최적화하려면 키워드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키워드는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나 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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